족욕은 40~45도 사이의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을 말한다. 족욕을 하면 전신에 온기가 돌며 몸이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면역력이 높아진다. 또한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이는 피로를 해소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 족욕의 효능
- 족욕하는 방법
- 족욕에 활용하면 좋은 재료들
족욕의 효능
족욕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혈압을 떨어뜨린다. 또, 근육을 이완시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
수족냉증 완화와 다리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감기나 만성두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도 효능이 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줘 숙면을 취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족욕하는 방법
족욕을 하게 되면 노폐물과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족욕 전에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물의 온도는 40~45도 사이가 적당하고 물의 높이는 발목까지 푹 담글 수 있을 정도면 된다.
![]() |
족욕 |
족욕 시간은 15~20분이 적당하며, 30분 이상 오래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족욕을 하는 동안 발을 마사지 하거나 발바닥을 지압하면 효과가 더 좋다.
족욕을 마친 후에는 발의 물기를 잘 닦아내고 양말을 신어 발을 보온한다. 마지막으로 따뜻한 물로 수분을 보충하면 된다.
족욕에 활용하면 좋은 재료들
녹차 : 마시고 남은 녹차 티백을 물에 넣고 족욕하면 면역력을 높이고 무좀과 발냄새를 없애는데 좋다.
생강 :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감기에 좋다.
레몬 : 비타민이 풍부한 레몬은 피로 회복에 좋다.
황기 : 양기 회복에 좋다.
쌀뜨물 :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을 완화해주고 발냄새를 없애는데도 좋다.
아로마 오일 : 아로마 오일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발은 혈자리가 많은 신체 부위로 가장 먼저 피로를 느낀다. 발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0 Comments
댓글 쓰기